GS리테일에서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고 있는
임현정 매니저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근무하고 계시는 팀과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DX본부의 플랫폼데이터분석팀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임현정 매니저입니다.
플랫폼데이터분석팀은 GS리테일의 편의점과 수퍼사업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고객과 경영주의 관점에서 우리 점포를 이용할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예측과 모델링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하루에도 500만 건 이상의 편의점 영수증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 고객, 행사 관련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MD, 영업, 마케팅과 같은 부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하고 지표화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에 합류하기 전, 저는 통신사에서 근무하며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했어요. 그 때 상권 분석에 흥미를 느꼈고, 특히 편의점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점포가 많은 프랜차이즈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게 되었어요. 상권과 고객, 그리고 시간대나 요일별 특징들을 비즈니스 인사이트로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GS리테일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상권 분석을 넘어, 다양한 분야로 분석 영역을 확장하여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지금 담당하시는 업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편의점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시로 만나게 되는, 우리 삶과 밀접한 공간인 것 같아요.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는 더 많은 상품을 사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저희 팀이 분석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들도 계속해서 많아졌어요. 고객이나 경영주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분석하는 범위도 점점 넓어지고, 새로운 주제들도 많이 생기고 있어서 흥미롭게 일하고 있어요.
올해 초에는 저희 팀에서 개발한 ‘AI 편의점 파트너’ 서비스를 GS25 Product Show에서 소개할 기회가 있었어요. 많은 경영주님들께 매출을 높이는 최적의 발주량과 상품 구색을 컨설팅해 드렸는데요, 그동안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겪으셨던 어려움들을 직접 듣고, 현재는 이를 데이터와 AI를 통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 지 개선 방안에 대해 해결책을 찾는 업무도 진행했습니다.
저는 하루에도 몇 번씩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이기도 한데요, 편의점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 점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겠다, 또는 이런 게 있으면 좋겠다 싶은 아이디어가 종종 떠오르곤 해요. 이런 아이디어들이 제 업무에 있어 가설의 뒷받침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편의점에서 기존에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행사를 기획할 때, 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카테고리나 방식을 찾아 보는 업무가 있었는데요, 제가 평소에 음료나 과자를 1+1, 2+1 행사로 구매할 때 느꼈던 불편함을 다른 고객들도 느끼는지 데이터로 확인해보고, 어떻게 바꾸면 구매 의향이 높아질 수 있을지 MD 부서에 전달하고 기획에 반영하기도 하였습니다.
내가 쉽게 우리 사업의 고객이 되어 보기도 하고, 데이터 분석가로서 가설을 검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해서 현장에 직접 오퍼레이션하고 바뀌는 성과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재미있고, 이렇게 바뀐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 좋아요!
그럼, 위와 같은 업무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데이터 분석가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역량도 중요하지만,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에 대한 호기심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비즈니스 문제를 잘 정의하는 능력도 중요하고, 그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답을 데이터로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는 끈기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에서 데이터로 설명할 수 없는 결과들을 마주치게 되는데요, 이럴 때 혼자 깊이 빠지다 보면 시야가 제한돼서 해결이 어려워지곤 해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워낙 복잡해서 일부 변수로는 설명이 안 될 때가 많잖아요. 그래서 팀원들과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면서 새로운 각도로 접근하려고 해요. 때론 가족들에게도 물어보기도 하고요. 이런 과정에서 놓친 부분을 발견하거나 내 생각이 맞다는 확신을 얻기도 해서 더 깊이 파고들 수 있게 되더라고요 :)
팀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데요, 플랫폼데이터분석팀에 대해서 자랑해주세요.
플랫폼데이터분석팀은 대화가 끊이지 않는, 정말 활기찬 분위기를 자랑하는 팀이에요. 매주 월요일마다 다 같이 점심을 먹으며 주말을 보낸 이야기나 요즘 관심사, 재미있게 본 드라마 등을 나누면서 한 주를 힘차게 시작할 애너지를 충전하곤 해요. 최근에는 조직문화서비스팀과 함께한 팀헬스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성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고, 덕분에 팀워크도 한층 강화됐습니다. 팀빌딩 활동을 통해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에서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 팀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매니저님과 함께 플랫폼데이터분석팀에서 근무하고 싶어지네요, 마지막으로 플랫폼데이터분석팀에 지원하는 분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플랫폼데이터분석팀에서는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나오는 다양한 주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유통업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편의점이나 수퍼를 이용한 경험만 있다면 고객 입장에서 느꼈던 불편함이나 만족스러운 경험을 토대로 나만의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서의 경험이 있다면 소매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 그 부분을 어필해 보세요! 우리가 가진 배경 지식을 합하여 이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 금융, 통신, 제조업, 마케팅 등 다양한 경력의 팀원들과 새로운 시각을 만나고 싶다면, 우리 팀에 문을 두드려 주세요.
KNOCK KNOCK
'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4O 경험을 설계합니다 - 우리동네GS Product Manager (10) | 2024.09.13 |
---|---|
대기업에서는 UX리서치를 어떻게 하나요? - GS리테일 UX인사이트팀 (24) | 2024.08.23 |
[D'xco] 새로워진 DX본부 커뮤니티 활동 스케치📷 (10) | 2024.02.13 |
GS리테일 주니어 개발자 온보딩 (18) | 2023.11.08 |
Rust 찍어먹기 (11) | 2023.07.10 |